족보(族譜)는 다른말로 보첩(譜牒)이라고도 하며 그 효시는 중국의 6조(六朝) 시대에 왕실의 계통을
기록한 것이 처음이며 우리나라는 고려 왕실의 계통을 기록한 것으로 18대왕 의종(毅宗)때 김관의가
지은 왕대종록(王代宗錄)이 그 효시라고 할 수 있다.
체계적인 족보의 형태를 갖춘것은 조선 성종(成宗)때(1476) 부터이며, 이때 안동권씨 성화보
(安東權氏成化譜)가 처음 발간 되었다. 혈족(血族) 전부를 망라한 족보는 조선 명종(明宗)때 편찬된
문화유씨보(文化柳氏譜)로 알려졌으며 지금까지 전해온다.
대동보(大同譜) |
같은 시조(始祖)아래 중시조 마다
각각 다른 본관(本貫)을 가지고 있는 씨족간에 종합
편찬된 족보이다. 다시말해서 본관은 서로 다르지만,
시조가 같은 여러 종족이 함께 통합해서 편찬한 보책을
말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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족보(族譜) |
관향(貫鄕)을 단위로 하여 같은 씨족의
세계(世系)를 수록한 보첩으로, 한 가문의 역사를 표시하고
한 씨족의 계통도와 사적(事蹟)을 기록한
보첩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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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보(世譜) |
두 개파 이상의 종파가 합하여 합보로
편찬한 보첩이다. |
파보(派譜) |
시조로부터 시작하여 어느 한 파(派)만의 계보와 사적(事蹟)을 기록하여 편찬한
보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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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승보(家乘譜) |
본인을 중심으로 시조로부터 시작하여 자기의 직계존속(直系尊屬
: 자기의 윗대)과, 비속(卑屬 : 자기의 아랫대)에 이르기까지
이름자와 사적(事蹟)을 기록한 것으로 보첩편찬의
기본이 되는 문헌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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계보(系譜) |
한 가문의 혈통 관계를 표시하기 위하여 이름을
계통적으로 나타내는 도표로서, 한 씨족 전체가 수록되었거나
어느 한 부분이 수록된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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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첩(家牒) |
편찬된 내용이나 표현이 아니라 집안에
소장되어 있는 모든 보첩을 말한다 |
만성보(萬姓譜) |
만성대동보(萬姓大同譜)라고도 하며, 모든 성씨의
족보에서 큰 줄기를 추려 내어 집성(集成)한 책으로 족보의
사전(辭典) 구실을 하는 것이다. |
시조(始祖) |
제일 처음의 선조로서 첫 번째 조상 |
비조(鼻祖) |
비조는 시조 이전의 선계조상(先系祖上) 중 가장
높은 사람을 말한다. |
중시조(中始祖) |
시조 이하에서, 쇠퇴한 가문을 일으켜
세운 조상으로서, 모든 종중(宗中)의 공론에
따라 추대된 조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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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(世)와대(代) |
시조를 1세(世)로 하여 아래로 내려갈 경우에는
세(世)라 하고, 자신을 빼고 아버지를 1대(代)로 하여 올라가며
계산하는 것을 대(代)라 한다. |
자(字)와호(號) |
지금은 이름을 하나로 부르지만 옛날에는
여러 가지로 불렀는데, 어렸을 때 부르는 이름을 아명(兒名)이라
하고, 20세가 되어 성인이 되면 다시
관명(자)을 지어주었다. 호(號)는
낮은 사람이나 또는 허물없이 부르기
위하여 별도로 지어 불렀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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함(銜)과 휘(諱) |
살아 계신 분의 이름을 높여서 부를
때 함자(銜字) 라고 하며 극존칭으로서 존함이라고
한다. 그리고 돌아가신 분에 대하여는 휘자(諱字)라고
하며, 여기에는 이름자 사이에 자(字)를 넣어서
부르거나 글자 뜻을 풀어서 말하는 것이 예의이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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항렬(行列) |
항렬이란 같은 혈족사이에 세계(世系)의
위치를 분명히 하기 위한 문중의 법이며, 항렬자란 이름자
중에 한 글자를 공통적으로 사용하여 같은 혈족 같은
세대임을 나타내는 것으로 돌림자라고도 한다.
항렬은 가문과, 파(派)마다 각기 다르게 적용하나
대략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정한다.
※ 십간(十干) 순으로 쓰는 경우 갑(甲). 을(乙).
병(丙). 정(丁). 무(戊). 기(己). 경(庚). 신(辛). 임(壬).
계(癸) ※ 십이지(十二支)순으로
쓰는 경우 자(子).
축(丑). 인(寅). 묘(卯). 진(辰). 사(巳). 오(午). 미(未).
신(申). 유(酉). 술(戌). 해(亥) ※ 오행상생법(五行相生法)으로 쓰는 경우 금(金). 수(水).
목(木). 화(火). 토(土)의 변을 사용하여 순서적으로 쓰는
경우인데, 이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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